본문 바로가기
최근예배자료/저서 & 글모음

감사와 기도 (에베소서 1:15-23)

by 우목수 2025. 8. 10.

 

에베소는 당시 로마 제국에서도 손꼽히는 대도시로, 문화와 경제가 번성했지만 우상숭배가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그런 환경 속에서 복음을 듣고 믿어 성도가 된 것은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사도 바울은 감옥에 갇힌 상황에서도, 에베소 성도들이 믿음과 사랑으로 살아간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처럼 성도의 삶은 믿음과 사랑이 함께 있어야 참된 신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베소서 1:15-16

“이로 말미암아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내가 기도할 때에 빠지지 않고 너희를 기억하며 감사하며”

1. 하나님을 알게 하는 기도

바울의 첫 번째 기도는 성도들이 지혜와 계시의 영, 곧 성령을 받아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게 되는 것입니다(17절). 당시 이단 영지주의는 ‘지혜’와 ‘계시’를 비밀스러운 초월 지식으로 왜곡했지만, 바울은 참된 지혜와 계시가 성령을 통해 주어지는 것임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복음에 근거한 믿음과 사랑의 삶 속에서 체험적으로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참으로 아는 성도는 그 지식이 삶으로 드러나며, 사랑과 믿음으로 열매를 맺습니다.

 

골로새서 1:10

“죽게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나게 하시고”

 

2. 마음의 눈이 밝아져 알게 되는 것들

두 번째 기도는 성도들의 ‘마음의 눈’이 밝아져 세 가지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18~19절). 첫째, 부르심의 소망은 복음의 진리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않는 구원의 확신을 의미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의 소유로 삼으시고, 이미 그 풍성한 은혜를 누리게 하셨음을 뜻합니다. 셋째, 하나님의 크신 능력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만물 위의 주권을 통해 나타났습니다. 이 능력은 오늘날에도 성령을 통해 성도 가운데 역사하며, 교회 안에 연합과 평강을 이루게 합니다.

 

골로새서 1: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3. 그리스도의 머리 되심과 성도의 삶

바울은 하나님의 능력이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하늘 보좌에 앉히셨다고 선포합니다(20~22절). 모든 권세와 주권이 그리스도 발아래 복종하게 되었으며,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가 되셨습니다. 머리 되신 그리스도는 성도들에게 생명의 은혜와 신령한 복, 성령의 은사를 풍성히 주십니다. 참된 성도는 그리스도의 통치 아래 연합과 평화를 이루며, 분열과 갈등 대신 성령의 열매를 맺습니다. 이러한 은혜는 단회적인 경험이 아니라, 교회가 완전한 충만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경험해야 합니다.

 

에베소서 1:22-23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에베소 성도들처럼, 우리도 믿음과 사랑의 삶을 통해 참된 성도의 정체성을 드러내야 합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은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삶 속에서 경험하는 복음의 능력입니다. 부르심의 소망과 하나님의 기업의 영광, 그리고 크신 능력을 마음의 눈이 밝아져 깨닫는 성도는 어떤 환경 속에서도 감사와 기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의 기도도 바울처럼 감사로 시작하며, 믿음과 사랑이 자라나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